Dev.GA

[SpringBoot] 스프링부트(SpringBoot) 프로젝트 생성하기 본문

Dev.Back-End/Spring Boot

[SpringBoot] 스프링부트(SpringBoot) 프로젝트 생성하기

Dev.GA 2018. 4. 24. 14:09


[SpringBoot] 스프링부트(SpringBoot) 프로젝트 생성하기



스프링부트(SpringBoot)를 사용해보겠다.


후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스프링부트(SpringBoot)에 대한 학습을 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처음 접하고 환경설정하는것도 처음이니 Spring사이트의 나온 가이드(데모 프로젝트)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겠다.




1. Spring Boot 프로젝트 생성하기




[ File ] -> [ New ] -> [ Spring Starter Project ] 를 선택한다.



2. Spring홈페이지에서 Demo 프로젝트 다운받기





위와 같이 New Spring Starter Project 창이 나온다.


최상단 Service URL을 통해 Spring 홈페이지에서 데모 프로젝트를 다운받아준다.


이는 Spring 홈페이지를 들어가서도 확인할 수 있다.


Spring 홈페이지 : https://projects.spring.io/spring-boot/


[ Next > ] 로 넘어가자.



3. 프로젝트 Dependency설정하기




다음은 프로젝트의 Dependency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우리는 일단 프로젝트를 생성하는데 의의가 있음으로 Web만 선택해주고 [ Finish ]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자.



4.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를 우클릭하여 [ Run As ] -> [ Spring Boot App ] 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실행시킨다.



5. 콘솔 확인


콘솔에서 Spring 마크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6. WEB 확인



아무런 서버를 설정하지 않았는데 프로젝트가 잘 실행되었다. 왜 그런가?


프로젝트 구조를 확인해보자.



7. 프로젝트 구조 확인

아무런 서버를 설정하지 않았지만 스프링부트(Spring Boot)는 내장된 Tomcat서버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좌측 프로젝트 구조를 보면 DemoApplication.java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확인하면 별도의 main함수가 있다.


별도의 서버설정 없이도 이 main함수가 실행되면서 내장된 Tomcat으로 실행되는 것이다.



이렇게 오늘은 Spring홈페이지의 기본 데모프로젝트로 Spring Boot 프로젝트를 생성/실행해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maven프로젝트를 이용해 Spring Boot를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