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GA

[Windows10] Windows Update 자동업데이트 비활성화 하는 방법 본문

Dev.GA/IT잡상식

[Windows10] Windows Update 자동업데이트 비활성화 하는 방법

Dev.GA 2018. 3. 20. 10:41

[Windows10] Windows Update 자동업데이트 비활성화 하는 방법



이 포스팅은 안하려 했지만 매번 짜증나게 찾아보는게 열받아서 하게되었다.


물론 이게 맞는 방법인지도 모르겠고 여기에 시간투자하기도 싫다.

Windows Update 졸라 열받는다.


본인은 Windows10을 사용하는데 오늘도 출근하자마자 PC를 켜니 자동 업데이트를 하라고 지랄이다.

이전과 다르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도우미라는 녀석이 생겼다. 언제 생긴건지 참나...


자동 업데이트 비활성화를 안했냐고?? 맨날 한다...업데이트 뜰때마다 한다... 근데 서비스에 들어가보면 다시 켜져있다.썅

거기다가 문제는 비활성화를 위해 기능 중지를 하려했지만 처음보는 현상으로 중지가 되지 않았다.



계속 저 상태로 기다리니 에러메세지는 떳는데 서비스가 중지가 되긴 했다. 근데 못믿겠다.

그래서 다시 구글에 검색해보았다.


Windwos Update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고 한다.

물론 더 있을수도있지만 여기에 시간 투자하기 싫기에 2가지만있다고 장담하진 않겠다.

레지스트리에서 하는 방법과 서비스에서 해제하는게 있는데 본인은 지금까지 계속 서비스에서 중지시켜왔지만 이유는 모르겠다.


그래서 믿지 못하겠다. 일단 알아보자.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


이 방법은 Windows10에서도 Pro와 Enterprise Edition에서만 유효한 방법이라고 한다.


다행히 본인은 Windows10 Pro였다.



[ Windws키 + R ] 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regedit이라고 입력한 후 [ 확인 ] 버튼을 누른다.


다음으로 아래의 경로로 찾아간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여기서 Windows Update관련키(Key)를 생성해준다.



새 키(Key)가 생성되면 WindowsUpdate라는 명칭으로 변경해주고 이 키에서 다시 새로운 키를 생성해준다.



새로운 키를 AU라는 명칭으로 변경하고 우측 영역에서 우클릭으로 DWORD(32비트) 값을 생성해준다.



새로 생성한 값을 NoAutoUpdate라는 명칭으로 변경해주고 NoAutoUpdate값을 더블클릭하여 값을 편집하는데,


값 데이터에 0이 되어있는것을 1로 바꾸어준다.


여기서 0은 해당값을 유효하게 하고, 1은 무효(비활성화)하게 해주는 역할이다.



이렇게 설정하면 데이터가 변한것이 확인되며, Windows Update를 비활성화 설정한 것이라 한다.



 서비스(services.msc)


또 다른 방법으로는 Windows의 서비스를 관리하는 서비스(services.msc)에서 해당 서비스를 중지하여 비활성화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으로 계속 중지시켜왔으나 몇일이 지나면 다시 자동으로 켜져 업데이트 할거냐고 물어보길래 이 방법이 맞는 건지 잘 모르겠다.

원인을 찾아봐야겠다.





[ Windws키 + R ] 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services.msc이라고 입력한 후 [ 확인 ] 버튼을 누른다.


service뒤에 s가 하나 더 붙는다. 빼먹지 말길



실행하면 서비스창이 뜨고 각종 서비스 리스트들이 뜬다.


여기서 Windows Update라는 항목으로 찾아간다.



해당 항목을 우클릭하고 속성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본인은 이미 서비스를 중지하고 사용안함을 설정하였기에 저 상태이지만, 보통 자동 혹은 서비스 사용중으로 뜰것이다.


먼저, 위의 상태를 만들것인데...


1. 시작 유형을 [ 사용 안 함 ] 으로 선택하고 [ 적용 ] 버튼을 눌러 시작 유형을 바꿔준다.


2. 시작유형이 변경되면 서비스를 중지시키기 위하여 [ 중지(T) ] 버튼을 클릭한다. 프로그레스바가 뜨는데 기다리면 바로 중지가 될것이다.


이렇게 하면 서비스(services.msc)에서 Windows Update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제발 다시는 업데이트하라고 뜨지말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