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GA

[Ajax] Ajax란 무엇인가? 본문

Dev.Front-End/javascript

[Ajax] Ajax란 무엇인가?

Dev.GA 2018. 3. 12. 10:38


[Ajax] Ajax란 무엇인가?



 Ajax란?


Ajax란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의 약자이다. 말 그대로 비동기 자바스크립트와 XML을 줄인말이다.


원래 Javascript는 웹페이지와 상호작용 하도록 만들어진 스크립트 언어로써,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서 인터프리터 역할을 하기에 서버와 통신하는 기능은 없었으나 Ajax를 통해서 가능하게 되었다.




 Ajax를 사용하는 이유


너무나도 단순하게 말해서 WEB화면에서 무엇인가 부르거나 데이터를 조회하고 싶을때 페이지 전체를 새로고침하고 싶지 않아서라고 표현하는게 정답일것 같다.


Ajax를 통해 요청시 페이지 전체를 새로고침하지 않고 페이지(html)의 일부 필요한 부분만 XMLHttpRequest 객체를 통해 요청한다.


이때 받는 데이터 포맷이 XML형태이다.


실은 XML은 오래된 예전에 사용하던 데이터 포맷이고 XML보다는 요즘은 Json 포맷을 사용한다.

Json에 대하여 찾아보니 "어쩌구~ 비동기 브라우저/서버 통신을 위해, 넓게는 XML을 대체하는 주요 데이터 포맷이다.~"라고 나오니

니꼴라스는 Ajax를 AJAJ, 마지막 XML에 해당하는 x를 Json의 j로 바꾸어 AJAJ라고 바꿔불러야 한다고 말한다.

'Dev.Front-End >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p/jstl] <c:forEach>구문에서 break처리  (5) 2017.12.04
Comments